1. 스트레스 및 수면부족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피곤한 생활이 오래되면 부신피질 호르몬이 과량 분비되어 피지선을 자극하여 여드름이 악화 됩니다.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듯이 잠을 충분히 자고 과로를 피하는 것이 피부를 쉬게 하는 것입니다.

2. 술

알코올은 모든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기존의 여드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여드름을 발생 시킬수 있습니다.

3. 화장품

유분기 많은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화장품에 포함된 지방 성분에 의해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파운데이션과 트윈케잌은 모공을 막는 대표적인 화장으로 이러한 유분기 많은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장품이 본인 피부와 맞지 않아 트러블이 생겨 홍반과 각질이 많이 생기는 경우에도 각질로 인해 이차적으로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머리카락

머리카락 끝이 이마나 뺨을 자주 자극하면 피부 표면에서 각질발생이 증가하여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집에서는 머리를 올리거나 뒤로 묶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생리 및 임신

생리 전에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분비 증가로 피지선이 자극되어 여드름이 심해집니다. 생리 일주일전부터 생식선 자극 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는데 증가된 프로게스테론이 피지선의 크기나 활동을 증가시켜 피지선의 피지 분비량을 증가시킵니다. 임신 중에도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여드름이 악화됩니다.

6. 세안

여드름이 많이 생기는 사람의 얼굴은 대부분 지성피부입니다. 물론 부위에 따라 일부분만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세안을 과도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뜻한 물로 부드럽게 세안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하루 2회 정도면 충분합니다. 화장을 한 경우에는 클렌징을 충분히 하고 자극이 없는 비누를 사용하여 얼굴의 유분을 제거합니다.

7. 약물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하거나 피부에 바르면 모낭의 과각화와 폐색을 일으켜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그밖에 피임약, 결핵약, 신경정신과약 등을 장기간 섭취함으로써 여드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손으로 짜는 습관

여드름이 많은 사람은 습관적으로 이마, 뺨 등으로 손이 가고 짜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서 여드름을 짜게 되면 압력에 의해서 피부가 찢어지면서 내용물이 나오고 피부가 음푹 파이는 흉터가 발생합니다. 특히 고름이 있는 여드름이나 낭종성 여드름은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전문적인 여드름 피부관리를 해야 흉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9.피부 맛사지

피지 분비가 많이 되는 상황에서 기름기가 많은 화장품으로 피부 맛사지를 하면 피지선에서 피지가 배출되는 것을 막게 되어 여드름을 심하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