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때 여드름이 심하게 발생하여 낭종성 병변을 이루었던 부위들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염증은 가라 앉아서 여드름은 좋아졌더라도 피부가 함몰되는 보기흉한 흉터를 남기게 되고 이런 환자들은 대부분 모공도 같이 확장되어 있어서 얼굴이 마치 ‘달표면의 분화구’를 연상시킬 정도로 울퉁불퉁한 상태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자 환자들도 보기 흉한 여드름 흉터 때문에 고민하여 피부과를 찾는 경우가 있는데, 여성의 경우에는 병변의 정도는 덜해도 더 심각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으로 가리려 해도 표면에 다 드러나 보이기 때문입니다.

어릴 적에 수두에 걸리면 약하게 감기처럼 앓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열감기를 동반하면서 얼굴을 비롯하여 몸 여기저기에 큼직한 물집이 많이 생기면서 심하게 앓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물집이 생기면 2-3일 후에 딱지로 되는데 이때 많이 가렵게 되어 긁다가 딱지가 일찍 떨어지게 되면 그 자리가 깊게 파이게 되어 세월이 흘러도 파인 상태로 남게 됩니다.
그래서 수두가 발생하면 초기에 적절히 치료하여 물집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물집이 생기더라도 긁지 않고 자연스럽게 딱지가 떨어지도록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여드름 흉터와 수두 자국은 피부에 구멍이 난 것처럼 파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의 치료 방법이 있으며 병변의 상태, 환자의 여건에 따라 치료 방법을 상담한 후 치료를 받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 횟수가 더 소요될 수 있고 치료 시기가 빠를 수록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 료

1. 레이저 박피

어븀-야그 레이저를 이용하여 균일한 깊이로 피부의 진피층까지 깍아낸 후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킴으로 피부가 균일하고 매끄럽게 차오르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심하게 파인 여드름 흉터 치료에 적합하며 다른 치료로 여러 번 반복해서 얻는 효과를 한번의 시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시술은 마취 연고로 국소마취 후 시행하며 시술 후 진물이 2-3일 흐르기 때문에 1주간의 상처치료가 필요합니다. 시술 1주 후면 딱지가 떨어지고 핑크색의 새살이 차오르는데, 시술 후 2개월간 지속적으로 콜라겐 합성과 재생이 이루어지고 이 기간동안 피부재생 크림과 외출시 자외선 차단 크림을 꼭 발라야 합니다. 심한 흉터인 경우에는 2-3개월 간격으로 반복 시술하면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해초 박피

해초 박피는 천연의 해초에서 추출한 가루를 활성 용액과 혼합하여 얼굴에 맛사지하듯 바르는 박피술로 여드름과 얕은 여드름 흉터, 넓어진 모공, 잔주름, 탄력 잃은 피부노화의 치료에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다.
해초 박피의 장점은 일단 사전 처치가 필요 없고, 간편하여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고, 치료 후 피부재생이 빠르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으로, 시술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얼굴이 붉어지기는 하지만 다음날부터 세수와 화장이 가능하고 2-3일 정도 지나면서 얼굴에 허물이 벗겨지기 시작하는데 5일 정도 지나면 거의 모든 허물이 벗겨지면서 보송보송한 아기피부와 같은 새 피부를 얻을 수 있다. 시술후 허물이 벗겨지기 전 까지 충분한 보습이 필요하고, 적절한 메디컬 스킨케어를 받으면서 피부 재생을 도와주는 기능성 화장품을 함께 사용하면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3. 크리스탈 필

크리스탈 필은 미세한 크리스탈 입자를 피부의 가장 바깥 층에 강하게 분사하여 피부를 세밀하게 갈아내어서 박피를 하는 방법입니다. 박피 결과는 가벼운 화학박피를 한 정도이며 시술 시 통증이나 출혈이 없고 시술 후 비교적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어 학생이나 직장인들도 쉽게 받을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미세한 여드름 흉터에 효과가 있는데 피지도 제거 되고 여드름 자체도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략 1-2주 간격으로 5-10회 정도 반복 시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4. 도트 필

심하게 함몰된 흉터만을 골라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TCA라는 화학물질을 함몰된 부위에 찍듯이 도포하여 인위적으로 흉터 부위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때 주입된 TCA는 진피층에 침투하여 진피 안에서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켜 진피층이 두꺼워져서 함몰된 부위가 솟아오르게 됩니다. 시술시 마취가 필요 없고 시술이 간편하며 치료 후에도 세수나 화장 등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시술 뒤에 흉터 부위에 진한 갈색의 딱지가 생겼다가 1주일 지마면 저절로 떨어지는데, 이때 딱지가 저절로 떨어지도록 잘 유지해야 합니다. 한번의 시술로는 만족한 결과를 얻기 힘들기 때문에 1개월 간격으로 3-4회 시행해야 하며 다음 치료시까지 피부 재생연고를 발라야 합니다.

5. 레스틸렌 주사

여드름 흉터 가운데 일부는 아주 깊어서 레이저 박피나 도트 필링의 방법 등으로는 충분히 끌어올리지 못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레스틸렌이라는 콜라겐 섬유를 함몰 부위의 진피층에 직접 주입하여 흉터의 아랫부분을 융기시킵니다. 시술 후에도 표시가 없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나, 이 주사의 효과는 약 8개월 내지 1년간 정도 지속되므로 그 이후에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