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창 선조라고도 하며 피부가 선상으로 위축되어 갈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붉은색 또는 자색으로 길게 선상의 파인 선으로 나타나는데 만져보면 약간 말랑말랑 하면서 울퉁불퉁하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병변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우유빛으로 변하고 덜 뚜렷하게 됩니다. 주로 허벅지, 둔부, 배, 유방 등에 잘 생기며, 표피가 위축이 되고 진피 내에 탄력섬유가 소실되어 나타납니다.

튼살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생리적, 병리적 요인에 의한 체내 부신피질 호르몬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피부의 신장이 2차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 때 급격한 성장, 임신, 빠른 체중의 증가, 비만 등으로 발생하며 내분비 질환이나 소모성 만성질환이 있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고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오랫동안 바른 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 료

튼살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시기입니다. 튼살의 초기 단계에서는 비교적 치료가 잘 되지만 시간이 경과하여 우유빛으로 변해버리면 치료가 초기에 비해 어려우므로 초기 단계에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시중에 튼살을 예방하거나 치료한다고 판매되는 크림이나 오일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으나 이들의 효과는 아직 과학적으로 검증된 바는 없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올바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초기 단계 붉은색 튼살

초기에 붉은색을 띠고 있는 경우에는 비타민 A 유도체인 트레티노인 크림을 발라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 도포하면 꺼져 있던 부위도 차오르고 색깔도 옅어지기 시작하는데 혈관 레이저 치료와 병용하면 치료 효과를 더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혈관 레이저로 치료하면 붉은 색조를 옅게 할 뿐만 아니라 레이저 빛이 특수 효소와 새로운 단백질을 형성해 파괴된 피부 섬유질을 복원 가능하게 합니다. 혈관 레이저 치료는 임신 후 생긴 튼살이나 사춘기 때 생긴 튼살 모두에 유효하고 시술 후에도 흔적이 거의 없으며 당일 샤워도 가능합니다. 1개월 간격으로 반복 시행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후기 단계 우유빛 튼살

튼살이 시간이 경과하여 우유빛으로 변한 후에는 그렇게 만족할 만한 치료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피부미용 치료에 있어서 크리스탈 필이 도입되면서 튼살의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크리스탈 필은 튼살 부위의 피부를 얇게 깍은 후 리프팅 효과를 냄으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혈관을 증식시켜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켜 튼살 부위에 새살이 차오르게 됩니다. 1-2주 간격으로 꾸준히 치료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일상 생활에 지장없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초음파 치료, 바이브레이션 치료 등이 있어서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여 효과를 나타냅니다. 오래된 튼살은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든 꾸준히 인내심을 갖고 치료해야 효과를 볼 수 있고 여러 가지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