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모세혈관의 일시적인 확장에 의하여 외부 온도 변화에 쉽게 얼굴이 변색되고 감정의 변화에도 예민하게 붉어지는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 추운 곳에 가면 얼굴색은 쉽게 시퍼렇게 되고 더운 곳에 가면 벌겋게 달아오르게 되며 기분이 나빠지거나 감정이 흥분하는 상태가 되면 안색이 금새 달아올라서 붉은기가 오래 지속되게 되어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는 얼굴의 혈색을 결정하는 모세혈관의 분포와 확장정도, 피부 두께, 피부의 건강 상태에 따라 개인차가 큽니다.

자율신경이나 혈관활성 물질에 의한 혈관 평활근의 작용이 주된 기전입니다. 즉, 모세혈관의 수축 이완 작용의 이상으로 쉽게 늘어나서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1. 알코올 섭취
  2. 음식
    - 뜨거운 음료의 시상하부 자극에 의한 홍조
    - 치즈나 초콜릿 섭취 후 뺨에 발생하는 홍조
    - 매운 음식으로 인한 홍조
  3. 불안이나 정서적 긴장
  4. 전신 질환에서 동반되는 홍조
    카르시노이드 증후군, 비만 세포증, 갈색종
  5. 약제
    혈관확장제, 아편, 항진균제, 항생제, 결핵약, 부신피질 홀몬제
  6. 폐경

안면 홍조의 치료는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먼저 피부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원인을 찾아 더 이상 병이 진행되거나 악화되는 것을 막으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핏줄이 보이지 않으면서 전반적으로 얼굴에 홍조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모세혈관을 축소시키는 메디칼 스킨케어를 꾸준히 시행하면 밝아질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일정기간 동안 피부를 진정시키는 약도 함께 복용하면서 치료하게 됩니다.

실핏줄이 늘어나 있는 경우에는 혈관레이저로 3-5회 반복 치료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2세대 아이.피.엘 시스템을 도입하여 혈관만을 선택적으로 파괴시키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시술이 이루어지며 치료 후 기존의 레이저 치료처럼 멍이 든다든지 진물이 흐르는 경우는 없으며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면 홍조는 치료와 더불어 예방이 중요합니다.
우선 뜨거운 환경을 피해야 합니다. 사우나나 한증막을 자주 한다든지, 뜨거운 난로 주위에 오래 있다든지, 겨울철에 찬바람을 많이 맞는 다든지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직사광선이나 심한 피부 자극 등을 피해야 하고 앞에서 열거한 악화요인들을 항상 주의하면서 생활하면 증상의 진행 정도를 늦추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