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상 모반이란?

선천성으로 발생되는 발생학적 이상에 의한 혈관 확장증입니다. 출생시부터 붉은 반점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2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1) 연어색 반 (Salmon patch)

신생아의 40-50%에서 발생하는데 미간, 눈꺼풀, 목덜미에 연분홍색 내지 적색의 반점으로 발생하여 대부분 1년 이내에 자연 소실됩니다. 다른 이상 소견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2) 포도주색 모반 (Portwine stain)

신생아의 0.3%에서 발생하며 한 개 내지 여러 개의 넓은 적색 반이 주로 얼굴과 목의 편측에 발생하고 대부분 평생 지속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색이 점점 짙어지고 융기되면서 표면이 결절이나 사마귀 모양으로 돌출된 모습을 보일 수 있으며, 다른 혈관의 이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치 료

화염상 모반이 다른 혈관의 이상이나 뼈, 근육 발육 이상을 동반하지 않은 한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으나 얼굴이나 팔 같이 노출 부위에 있을 때 미용상의 문제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붉은 색을 보이기 때문에 작은 점이라고 할지라도 스스로 외모에 대해 자신을 잃게 되고 사회 생활이나 인간 관계 유지에 있어서 위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고 치료 효과도 어릴 때 할 수록 뛰어난 것으로 보여집니다.

치료는 혈관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레이저를 이용합니다. 아르곤 레이저, 색소 레이저, 구리 증기 레이저 등이 있으며 본원에서는 2세대 아이.피.엘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화염상 모반의 치료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치료는 1개월 간격으로 시행하며 치료 횟수는 병변의 위치, 혈관의 굵기와 깊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환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색조가 옅고 혈관이 작을 수록, 얼굴에 병변이 있는 경우에 빠른 호전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