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이란?

사각턱은 양측 턱뼈가 벌어지고 돌출이 되어 생기는 경우, 볼 살이 많은 경우, 그리고 턱뼈 주변의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에 생깁니다. 뼈가 돌출 된 경우는 타고난 골격 형태에 의해 결정되어지지만 살이 쪄서 볼 살이 많은 경우나 과도한 저작근의 발달은 성장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음식을 씹을 때 어금니에 힘을 많이 준다든지, 질긴 오징어나 껌을 씹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저작근이 과도하게 비후될 수 있고, 이로 인해서 사각턱이 된 경우에는 보톡스 시술로 간편하게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술 대상

보톡스로 사각턱을 교정할 수 있는 적응증에 해당되는지 알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은 어금니를 강하게 깨물고 손으로 귀밑에 있는 턱 주변을 만져 봐서 턱 근육이 두껍게 뭉쳐 있는 경우입니다. 음식을 먹는 습관에 따라 한쪽만 두꺼워진 경우도 있고, 양측이 비대칭적으로 비후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각턱으로 보이게 만드는 턱뼈 주변의 근육에 보톡스를 직접 주사하여 비대해진 근육을 위축시켜서 얼굴을 갸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시술 과정

어금니를 강하게 물고 두껍게 뭉쳐 있는 비후된 근육에 각각 2-3군데 정도 보톡스를 주사합니다. 시술 시간은 1-2분 정도면 끝나고 주사 후에 아무런 흔적도 남지 않습니다. 시술 과정 자체가 간편하고 외과적인 수술에 비해 부담감이 전혀 없기 때문에 최근 젊은층에게 큰 인기입니다.

시술 효과

주사 후 저작근이 위축하게 되어 2-3개월이 경과하면 외관상 갸름해진 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충분한 양의 보톡스가 주입되었고 껌이나 질긴 음식물을 습관적으로 씹어서 저작근이 다시 비후되는 것을 조심한다면 1회 시술로 2년 정도는 그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습니다. 6개월 정도가 경과해도 큰 변화가 없으면 추가로 한 번 더 시술이 필요하고 이런 경우는 30-40% 정도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부작용

크게 걱정할 만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주사 후 저작근이 위축되어 음식을 씹는 힘이 떨어질 수 있는데 1개월 정도 지나면 회복이 되고, 간혹 침샘에 영향을 주어 입이 마르는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이 역시 1-2개월 후면 정상화 된다고 보고 되어 있습니다.